노트북 컴퓨터의 시리얼 번호 확인
노트북 컴퓨터에는 제품을 식별하는 용도로 고유의 시리얼 번호가 할당됩니다.
노트북의 시리얼 번호가 필요한 경우는 노트북 컴퓨터에 이상이 생겨 제조사에 A/S를 접수할 때, 혹은 노트북 분실/도난으로 인해 도난품 등록을 할 때 등이 있습니다.
제 씽크패드 P50 노트북 역시 크고 작은 A/S를 몇 번인가 접수를 했고, 접수를 받는 상담원은 가장 먼저 노트북의 시리얼 번호를 통해 제 노트북의 출고일자 및 A/S 기간 등을 확인하곤 했습니다.
노트북의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로,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노트북 바닥에 붙어 있는 스티커에서 S/N 으로 시작하는 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.
노트북 바닥면의 시리얼 번호 스티커는,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 씽크패드 P50은 탈착식 배터리를 제거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노트북의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는 두 번째 방법은 바이오스 셋업을 통한 확인입니다.
노트북을 재부팅하고 바이오스 진입키를 눌러 바이오스 설정 모드로 진입하면
System-unit serial number 등의 항목에서 시리얼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흔한 경우는 아니지만, 노트북 박스 옆에 붙은 스티커에서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
사실 개인적으로는 노트북을 비롯한 소형 기기들은 A/S 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박스를 보관하는 터라, A/S 접수를 할 때 이 박스를 자주 살펴보곤 했습니다.
노트북의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윈도우의 wmic 명령을 이용하면 됩니다.
윈도우가 부팅된 상태에서
명령창에 wmic csproduct명령을 입력한 뒤
wmic csproduct 명령은 바이오스에서 시스템 제품 정보를 읽어오는 명령으로, 바이오스에 기록된 시리얼 번호를 읽어와 확인할 수 있 수 있습니다.
노트북 컴퓨터의 경우 꽤 오래전부터 바이오스에 시리얼 번호가 기록되어 있는데, 여전히 윈도우7용 컴퓨터로 사용 중인 2010년산 HP 노트북의 바이오스에도 시리얼 번호가 기록되어 있고
윈도우7에서도 wmic csproduct 명령을 통해 시리얼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참고로 조립PC용으로 개별 판매되는 메인보드는 대부분 시리얼 번호가 기록되지 않고 판매되는터라, wmic csproduct 명령을 입력해 보면 To Be Filled By O.E.M. (OEM 업체에서 채우는 항목)이라는 메시지만 표시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