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PTV 중 평판이 좋은 LG 유플러스 TV
기존 사용했던 3년 약정의 인터넷과 IPTV를 1년 조금 넘게 사용하고 해지하게 된 결정적인 원인은 갈수록 제약 사항이 많아지는 SK BTV의 정책 때문이었습니다.
기본 요금제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었던 VOD나 채널들이 슬금슬금 유료 채널로 바뀌는 것은 그렇다 치고, 셋톱박스에 대한 활용 역시 갈수록 제약이 추가되곤 했습니다.
몇 년전에는 SK BTV 셋톱박스에도 유튜브앱이 내장되어 있어 스마트폰 유튜브 앱의 컨텐츠를 TV에서 재생하는 기능이라던가, 셋톱박스에서 직접 유튜브를 시청하는 기능을 이용하곤 했습니다.
하지만 언젠가 업그레이드(?) 후로 유튜브앱이 싹 사라져 버렸고, 이후 일부 사용자들은 SK BTV 셋톱박스에 유튜브 앱 APK를 직접 설치해 사용하곤 했는데, 시간이 지나면서 유튜브 앱이나 런처 설치 등도 순차적으로 막아버렸습니다.
처음부터 제공되지 않았던 기능이라면 모를까, 잘 쓰고 있던 기능을 업그레이드라는 명분 아래 하나씩 없애버리는 SK BTV의 정책은 참 불편하기 짝이 없더군요.
아무튼 IPTV는 LG 유플러스쪽이 그나마 제일 쓸만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기에, 겸사겸사 LG 유플러스 인터넷과 IPTV로 갈아타게 되었고, 며칠 사용해보니 꽤 만족스럽습니다.
기존 사용하던 SK BTV의 인터페이스와 살짝 다른 부분도 있지만, 전반적으로 화질이나 기능이 더 낫다 싶었고 SK BTV에서 갑자기 유료채널로 바뀌어버린 일부 해외 다큐멘터리 채널도 다시 무료(기본) 채널로 볼 수 있게 되어 만족합니다.
LG 유플러스 TV에서 안보는 채널 감추는 방법
SK BTV 셋톱박스를 이용할 때도 마찬가지 였지만, LG 유플러스도 처음 설치한 뒤 홈쇼핑 채널이 중간중간 참 많이 끼어 있네요.
괜히 홈쇼핑 채널을 살려놨다가 예정에 없던 지름신의 유혹을 받게 될까봐 홈쇼핑 채널 및 몇몇 뉴스채널, 종교채널, 그리고 가입되어 있지 않은 유료채널이 아예 보이지 않도록 지우고자 합니다.
LG 유플러스 셋톱박스의 채널 설정 역시 리모컨의 [메뉴]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시작됩니다.
메뉴버튼을 누른 뒤 커서를 [설정] 항목으로 옮긴 뒤 [확인] 버튼을 눌러줍니다.
리모컨의 메뉴 버튼 바로 아래 네 방향 화살표와 확인키를 이용해 커서의 방향을 옮기면 됩니다.
[설정] 항목으로 들어와 다시 화살표 키로 [채널 설정] 항목으로 와서 [채널 숨김 편집] 항목을 선택합니다.
[채널 숨김 편집] 항목 위쪽에는 [가입 채널만 보기] 옵션이 있네요.
이 항목을 켜면 미가입 채널은 자동으로 숨겨진다고 하니, [켜짐]으로 커서를 옮긴 뒤 리모컨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.
이렇게 설정하면, 채널을 돌리는 중간중간 보이는 맛보기 채널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.
SK BTV 셋톱박스에서는 미가입 채널도 사용자가 일일이 선택해서 지워야 했는데, LG 유플러스는 [가입 채널만 보기] 옵션을 제공하니 작업이 꽤 간단합니다.
[가입 채널만 보기] 옵션 설정 후 다시 [채널 숨김 편집] 메뉴에서 [숨김 채널 선택] 항목에 커서를 옮기고 리모컨의 [확인] 버튼을 눌러줍니다.
사용자 인증번호를 넣으라는 메뉴가 뜨는데, 인증번호를 따로 설정한 적이 없다면 0000을 누르면 됩니다.
이제 채널 리스트가 쭉 뜨면, 숨김 설정할 채널을 모두 선택하면 됩니다.
리모컨의 방향키로 커서를 숨김 채널로 옮긴 뒤 [확인] 버튼을 누르는 것을 반복하면 됩니다.
숨김 채널 설정을 하면서 쭉 내려가다보면 이미 숨김 처리된 채널(노란색)들이 보이는데, 이 채널들은 앞서 선택했던 [가입 채널만 보기] 옵션을 체크해 두어 일괄 선택되어 있는 상태입니다.
감출 채널을 모두 선택했으면 옆의 [확인] 버튼으로 커서를 옮긴 뒤 리모컨의 [확인] 버튼을 눌러 채널 설정을 저장합니다.
함께 설정해 두면 좋은 시작 채널
SK BTV와 마찬가지로 LG 유플러스 역시 셋톱박스를 켤 때마다 LG U+ TV의 안내 채널이 기본으로 표시되곤 합니다.
저는 셋톱박스의 전원을 넣었을 때 마지막에 봤던 채널이 바로 뜨도록 설정하고 싶었고, 이 설정은 채널 설정에서 [시작 채널 설정] 항목을 이용하면 됩니다.
[001 U+ 투데이]로 선택되어 있는 기본 설정을 [직전 시청 채널]로 바꾸면 셋톱 박스 전원을 켤 때 마지막에 봤던 채널이 뜨게 됩니다.
특히 셋톱박스 채널 설정을 출시 상태 그대로 사용하면서 원치 않는 종교채널이나 가족들과 보기 민망한 제목들이 뜨는 성인채널 목록을 일이이 넘기는 경우를 볼 때가 있습니다.
저는 LG유플러스의 UHD 셋톱박스, S60UPI 셋톱박스를 기준으로 설명하지만, 대부분 비슷한 방식으로 채널 감춤/삭제를 할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